Home 커뮤니티 웹진

웹진

NHIFF 북한인권국제영화제

커뮤니티

Search

월간행사

게시글 검색
알고싶고 보고싶은 북한인권국제영화제
NHIFF 조회수:222 112.222.200.171
2017-07-17 15:08:00

알고싶고 보고싶은 북한인권국제영화제

제7회 영화제, 2017년 11월 3-5일,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우리나라에는 유명한 부산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말고도 북한인권국제영화제가 있다. 올해로 벌써 7회 째를 맞이하고 있다. 북한인권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북한민주화네트워크가 주관하는 북한인권국제영화제는 영화를 통해 북한인권의 현실과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을 알리는 영화제이다.
 
2011년 시작되어 매년 세계 각국의 우수한 작품과 직접 제작한 작품들을 상영하고 있다. 올해 열리는 제7회 북한인권국제영화제는 11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열린다.
 
 
그렇다면, 북한인권국제영화제를 주관하는 사단법인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어떤 단체일까?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1999년 12월 10일 세계 인권선언일을 맞아 북한의 민주주의와 인권실현을 목표로 창립한 북한인권단체이다.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지난 20년 가까운 시간동안 북한의 실상을 국내⋅외에 전파하기 위해 월간 잡지 <KEYS>를 한글, 영어, 일본어로 발행함은 물론, 북한 내부소식 및 인권동향을 분석한 격월간 잡지 <NK Vision>을 발행하기도 했다.
 
또한 북한 내부소식을 비롯해 북한 동향 및 정세 등을 객관적이고 신속하게 국내⋅외 독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2004년 12월 북한전문 인터넷신문 ‘데일리NK'를 창간하여 2009년 데일리NK가 독자적인 활동을 할 때까지 운영하였다.
 
참고로 데일리NK는 인터넷신문 최초로 북한 문제를 전문으로 다루며 국내⋅외 북한전문가, 연구소, 학자에게서 북한관련 정보를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국문, 영문, 중문, 일문 4개 국어를 서비스함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많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외에도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도서출판 시대정신을 운영하면서 북한사회, 북한인권의 실상을 알리는 도서를 비롯해 황장엽의 인간중심철학 및 이론서, 청소년들을 위한 도서 출판에도 힘을 기울여 왔으며, 각종 아카데미와 포럼, 국제회의를 열어 교수 및 전문가, 국제사회가 함께 북한의 인권개선과 올바른 개혁개방을 방안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2017년,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대학생들과 함께 한반도의 통일과 북한의 인권개선을 방안을 찾고자 전국에서 대학생 400여 명이 참여하는 <대학생 통일서포터즈>와 영화를 통해 북한인권을 이야기하는 <북한인권국제영화제>를 중심축으로 활동하며 국민들과의 공감대를 높여가고 있다.
 
올해로 7회 째를 맞는 북한인권국제영화제는, 지난 2-3월 제작지원공모전을 통해 2편의 우수한 시나리오를 선정하여 제작에 착수하였으며 두 작품 모두 오는 11월 영화제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또 대학생들과 국민들의 참여를 격려하고 우수한 영화를 발굴하기 위해 오는 8월 말까지 단편영화 및 UCC공모전인 제4회 통통영상제를 진행하고 있다.
 
'북한 인권' 이라는 문제는 어떤 이에게는 예민한 문제이고, 어떤 이에게는 관심조차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진입 장벽이 높은 주제이기도 하다.
 
내가 관심이 없다면, 전혀 마주칠 수 없는 그러한 소재들, 이러한 북한의 인권문제가, 영화라는 문화 매체를 통해서 좀 더 우리 대학생들과 청년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Uni-프랜즈 홍보단
오세림 기자 | Shilin0913@naver.com

댓글[0]

열기 닫기

하단 로고
  • 전체 : 0
  • 오늘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