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웹진

웹진

NHIFF 북한인권국제영화제

커뮤니티

Search

월간행사

게시글 검색
북한인권활동가 황재일 인터뷰(2) : 북한인권활동의 전망과 비전
NHIFF 조회수:199 112.222.200.171
2017-07-06 17:23:50

북한인권활동의 전망과 비전

 
북한인권 운동가는 북한 인권에 관련된 활동과인권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며 북한 대내외적인 인식을 개선시키는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다누구나 인권과 통일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을 보일  있지만북한 인권의 참혹한 실태와 북한 정부의 고립된 상황을 고려하면북한에 대한 문제는 대중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우리가 인터뷰한 ‘통일아카데미 황재일님은 주로 도서 출판과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과 아카데미 활동을 하면서 북한인권운동을 해왔다. 이번 글은 황재일님과의 인터뷰 두번째주제 "북한인권활동의 전망과 비전" 이다
 
 
Q: 인권운동가로서 새로운 정부에 바라는 게 있다면 말씀해 주시겠어요?
 
남북교류는 시대가 바뀜에 따라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단순히 물자와 사람만 오가는 게 아니라 ‘민주주의 인권’ 이라는 가치가 들어갔으면 좋겠어요. 지금 하고 있는 개성공단 같은 것도 좋고, 주민들과 만나는 자리가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죠.  서신 교환이라든지 일단 교류라는 게 더 활발하게 추진되고, 안보 쪽 문제도 보수 쪽 의견도 담을 수 있으면 해요.
 
Q: 일상생활에서 작게나마 북한인권을 실천할 수 있을 게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저희와 같은 학생 또는 시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거라면 뭐가 있을까요?
 
음, 우선 북한 관련 책을 많이 읽고 그에 대한 얘기를 했으면 좋겠어요. 매개체가 적다면 어려운 일이지만 요즘에는 Facebook이라든지 SNS 많이 사용 하잖아요, 관련 콘텐츠를 올리고 ‘좋아요’나 ‘댓글’로 반응을 준다든지, 소소하지만 참여하는 거죠. 어려운 이야기에요, 사실. 북한에 대해서 어떤 국가인지 교육해야 하지만 민간차원의 노력도 한계가 있고 국가 차원의 노력도 미미하죠. 매개체를 만들다가도 수익성이 없거나 충분한 활동비를 받지 못하는 경우는 포기하기 쉽거든요. 플랫폼을 만들고 계속 노력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 무엇보다 북한 인권 그 자체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게 중요하죠.
 
Q. 요즘에 통일에 대한 젊은이들의 관심과 세대 격차로 인해서 예전에 비해 통일에 대해서 무관심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통일에 대한 황재일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사실 가까운 시일 내 오면 큰일 나는 게 통일이죠 (웃음). 남북은  독일의 분단 케이스와 많이 달라요. 독일은 통일이 되기 전부터 수십만 명이 교류를 했고, 같이 살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었죠. 만약에 지금 남과 북이 통일이 된다면 너무나 많은 갈등이 예상됩니다. 일단 준비되지 않은 국민의식이 첫 번째고, 두 번째가 미흡한 교육입니다. 지금부터 민주주의 인권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 장기적이고 꾸준히 노력해야 예상되는 문제의 격차를 줄여나갈 수 있는 거죠.
 
Q: 요즘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라든지 잦아지고 있는데, 지난번 4월에도 전쟁에 대한 긴장이 높아졌었고. 북한 도발 가능성이나 전쟁에 대해서 일어날 확률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전쟁은 일어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북한 김정은을 보자면 체제붕괴를 가장 두려워하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전쟁을 한다면 자신의 지위 등 잃을 것이 너무도 많기 때문에 고려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자면, 자기 존재감을 위해서 긴장감을 조성시키는 것이라고 봐요. 북한 주민들은 통일을 원하지만 지금 통일을 한다면 문제가 심각해서요. 일단 북한을 정상화 시키고 그 이후에 자유교류로 기반을 다져나야 갈등에 지혜롭게 다가갈 수 있는 것 같네요.
 
Q. 북한에도 외부에서 자본주의가 들어오게 되고, 외국 문물에 대한 시장도 커지고 있다고 하는데, 내부의 체제 붕괴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시나요?
 
내부 체제 붕괴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해요. 북한 내부를 보면 한국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통제되고 제한돼 있어요. 일단 쿠데타가 일어났다고 하면 몇 대에 걸쳐서 가족들이 몰살될 수 도 있고 처벌 받고…… 그래서 저항은 개인의 영역이 아니죠. 그나마 아주 약간의 가능성이 있다면  ‘쿠데타’ 정도일 텐데 영향력은 미미하다고 봅니다.
 
--------------------
 
우리는 1부 황재일님의 북한 인권 활동에 이어서 이번 회에서는 더 넓은 의미의 인권 활동과 전망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전망이라고는 하지만 젊은 세대의 관심과 인식에 따라 더 긍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게 북한 인권문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지속적인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인터뷰를 마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인권활동가 황재일님께 감사드립니다. 대학생 신분으로 북한 관련 전문가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인터뷰를 통해 북한인권 활동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세부적인 것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인권 문제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많이 공부하고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Uni-프랜즈 홍보단
이윤지 | yoonji9309@naver.com
이윤서 | dbstjdbsrud@naver.com

댓글[0]

열기 닫기

하단 로고
  • 전체 : 0
  • 오늘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