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웹진

웹진

NHIFF 북한인권국제영화제

커뮤니티

Search

월간행사

게시글 검색
여러분은 북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NHIFF 조회수:49 112.222.200.174
2016-06-13 14:01:26

 

 

6회 북한인권국제영화제 대학생 홍보단의 블로그 기자팀에서 한 조로 활동하게 된 김수진, 장찬주 기자는 5월 과제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분은 북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기자는 북한에 대해 관심도 많고, 궁금한 것도 많아 북한인권국제영화제 ‘대학생 홍보단’ 활동에 도전하였다. 첫 과제로 기자로서 북한을 말하고 북한의 인권을 알리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자 했다. 그러나 북한에 대한 정보나 소식은 뉴스로 전해지는 단편적인 것 외에 구체적인 것은 잘 알지 못했다. 그 동안 ‘북한’이라는 주제를 아는데 매우 소극적이었으며, 정보에 대한 접근 역시 수동적이었던 것에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현실은 기자와 같은 또래의 대학생들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 판단, 대학생들의 북한인식에 대해 조사하고 또 북한에 대해 어떤 정보활동을 하고 있었는지에 대해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74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고, 20명이 인터뷰에 응했다. 설문지는 총4개, 단답형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대한 응답은 아래와 같다.

 

 

위 설문의 응답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전체 응답자 중 90.5%가 북한에 대한 소식을 접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0년 넘는 세월 동안 남과 북으로 분단된 채 한국에서 살고 있는 우리 국민에게 북한 혹은 북한소식은 자의든 타의든 매우 현실적인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들은 북한소식을 주로 텔레비전, SNS나 인터넷 순으로 듣는다고 응답했다. 대학생들의 뉴스 또는 정보를 얻는 매체선호도를 알 수 있었고, 본인이 직접 뉴스나 정보를 찾기보다는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이 제공하는 한 방향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0%에 가까운 대학생들은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잘 모르겠다고 답했으며, 북한에 대해서는 88%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또 20명과 함께 진행한 인터뷰에서는 역사, 군사, 민족에 대한 문제로 접근했을 때 통일은 해야 한다, 경제적 문제로 보면 하면 안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

 

표본이 적어 이번 설문결과가 모든 대학생들의 의견을 대변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를 통해 젊은 세대들의 통일에 대한 인식이 매우 희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통일은 단순히 정치적, 경제적 이슈가 아닌 우리 세대가 물려받아야 할 정신적 가치로 만들어 가는 과제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또한 북한을 독재자의 나라로, 굶주리고 가난한 나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북한주민들의 인권을 적극 옹호하고 북한에도 이루어질 민주주의를 적극 응원하는 것이 젊은 대학생들의 최소한의 소명은 아닐까 생각했다.

 

불현듯 다가올 수 있는 통일시대에 당황하는 젊은이가 되지 말자.

북한을 잘 알고 통일을 준비하는 당당한 젊은 리더가 되자.

 

마지막으로 북한 관련 뉴스 및 분석, 북한내부 소식 등 다양한 북한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몇 개 대표적인 사이트를 소개한다. 북한전문가들, 탈북자들, 학자, 북한인권NGO 등이 참여하고 있어 다양한 영역에서 북한관련 정보나 소식을 얻는데 매우 유용하다.

 

연합뉴스 북한

http://www.yonhapnews.co.kr/northkorea/index.html?template=7059

 

자유아시아방송 RFA

http://www.rfa.org/korean/

 

데일리엔케이 DailyNK

http://www.dailynk.com/korean/dailynk.php

 

북한인권국제영화제 블로그 기자팀

김수진 기자 | s0_ojin@naver.com

장찬주 기자 | chanjvv@daum.net chanjvv@daum.net

 

댓글[0]

열기 닫기

하단 로고
  • 전체 : 0
  • 오늘 : 0